본문 바로가기

자료/나르시시스트 부모

딸을 질투하는 엄마 // 자신보다 잘나고 예쁜 딸을 용납할 수 없는 나르시시스트 어머니 // 백설공주

 

 

 

백설 공주의 왕비는 날마다 마법 거울에게 물었어요.
“거울아, 거울아, 이 세상에서 누가 가장 예쁘니?”

 

 

 

 

왕비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이었습니다. 백설 공주가 나이를 먹고 하루하루 예뻐져, 왕비의 미모를 능가하기 전까지 말이죠. 왕비는 유리 속에서 영원히 보존될 변하지 않는 자신의 모습을 꿈꿨습니다. 왕비가 원했던 아름다움을 망가뜨리고 훼손한 것이 바로 시간이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외적인, 성적인 매력에 도취된 소매틱 나르시시스트는 멈춰진 시간 속에서 살 수 있습니다. 과거에 자신이 얼마나 아름다웠는지, 얼마나 많은 이성들이 따랐는지에 갖혀 시간의 흐름에 따른 자연스러운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거울아, 거울아, 이 세상에서 누가 제일 예쁘니?”

그런데, 어느 날, 마법 거울은 이렇게 말했어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람은 백설 공주입니다.”

왕비는 참을 수가 없었어요.

 

 

 

 

 

 

 

 

 

 

영원히 젊고 아름다울 수 있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이 사실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인정합니다. 하지만 나르시시스트는 누구보다도 엄청난 절망감을 느끼게 됩니다. 나르시시스트 엄마는 여러 가지 묘책을 내놓습니다, 철저한 식단관리, 화려한 패션, 피부 관리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안타깝게도 달려가는 세월을 붙잡을 수는 없습니다.

 

 

이 절망감은 가장 가까이에 있는 지금 막 피어오르는 꽃처럼 젊고 아름다운 딸에 대한 질투와 분노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왕비는 자신을 능가는 외모를 가진 백설 공주를 쫓아냄으로써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이라는 자신의 신념을 지켜내고자 하였습니다. 왕비는 사냥꾼에게 사주를 하거나 독사과를 먹여 백설공주를 죽이려 하였습니다.

 

 

나르시시스트는 무정한 세월의 흐름, 현실을 인정하는 대신, 주변 사람들을 둘로 나누어 이용합니다. 하나는 마법 거울처럼 자신이 듣고 싶은 신념, 칭찬, 찬사, 관심 그리고 애정을 쏟아 부어주는 공급자. 다른 하나는 백설공주처럼 자신이 부정하고 싶은 현실을 비난과 공격으로 쏟아낼 피해자. 덕분에 나르시시스트는 끊임없이 자신이 만들어놓은 환상 속에 머물러있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외모로 비난을 많이 받았다면 도리어 당신은 매우 아름다운 사람일 겁니다. 당신이 멍청하다고 비난을 많이 받았다면 도리어 당신은 가족 내에서 가장 지혜롭고 진실을 분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일 겁니다. 당신이 이기적이라고 비난을 많이 받았다면 당신은 누구보다 따뜻하고 이타적인 사람일 겁니다. 나르시시스트는 더 뛰어난 사람을 꺾을수록 더 큰 우월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당신이 타겟이 된 것 뿐입니다.

 

 

 

 

https://youtu.be/-J09ykx97kM

 

 

 

 

 


 

 

 

 

https://youtu.be/cN1R0bhip2U

 

 

 

 

 

소매틱 Somatic (성적인) 나르시시스트에 대해서는

위의 영상 봐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