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아이가 아스퍼거 증후군, 자폐 스펙트럼이란 진단을 받은 경우, 일반 아이를 낳았을 때보다 더 둘째를 낳아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일단 걱정되는 것은 첫째 아이가 발달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짐을 둘째 아이가 나눠져야한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것은 어쩌면 둘째 아이가 정상으로 태어나야 할 수 있는 조금더 낮은 수준의 걱정입니다. 무엇보다 먼저 걱정해야할 것은 둘째 아이 역시, 문제를 가질 확률이 매우 높다는 점을 염두해두어야 할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형제를 가진 정형인 아동들이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아스피 아동이 있는 가족에게는 여러 어려움이 있으며, 이들의 형제들 역시 어려움을 격게 됩니다. 부모는 아스피 아동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며, 가족 내의 여러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아스퍼거의 형제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어려움들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스퍼거 아동은 겉으로 보기에는 아무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이들의 형제, 자매들은 이 보이지 않는 상태가 얼마나 심각한 것인지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아스퍼거 아동들은 안좋은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들의 형제 자매는 아스피의 불안, 스트레스, 우울을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 아스퍼거 아동들은 형제, 자매들의 친구들 사이에서 이상한 행동을 하여 형제 자매를 난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형제, 자매들은 감각문제, 약한 근육발달, 부족한 사회적 기술을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 아스퍼거 아동은 모든 관심과 사랑을 차지하게 됩니다. 형제 자매는 이러한 관심이 아스퍼거 아동의 안전과 발달에 필요한 것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부모는 반드시 가족 구성원 모두가 아스퍼거 아동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형제, 자매들은 아스퍼거 아동의 발달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형제 자매가 아스퍼거 아동을 도울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 아스피 아동의 차이점을 포용해주고, 아이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주세요. 아이의 행동이 당황스럽더라도, 아이가 원할 때는 언제든 끼워주세요.
* 치료 목표와 사회적 상호작용에 도움을 주세요. 아이의 형제 자매들에게 왜 아이가 시선을 회피하는지 설명해주세요. 아이의 치료 과제를 설명해주고, 특정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형제 자매들이 도와주게 해주세요.
* 때로는 아이가 부모로부터 더 많은 관심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이해하세요.
* 기본적인 셀프-케어나 생활 습관을 가르쳐주세요. 형제 자매들로 하여금 특정 작업을 어떻게 수행하는지 예를 보여주게 하고, 이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설명해주세요.
부모는 아스퍼거 아동에게 과하게 집중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정형인인 형제 자매들 역시 부모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가족 내에 균형이 잡히면 모두에게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단순히 큰 애는 알아서 잘해요, 작은 애는 야무져요 하며 정형인 자녀의 능력을 너무 과대평가하지 말아주세요. 정형인 자녀들 역시 부모의 관심과 사랑이 필요하며, 어떻게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하고 의사소통을 하는지 사회적 기술을 배워야합니다.
'자료 > 아스피 자녀 키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폐 아동의 형제가 자폐아일 확률? (0) | 2018.09.21 |
---|---|
자폐 아동 부모의 둘째 고민? 동생을 낳아줄까요? (0) | 2018.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