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전략은 ADDA의 ADHD와 결혼한 비 ADHD 배우자 서포트 그룹을 운영하며 공유된 7가지 전략이다.
1. 셀프 케어 Self-Care
이 항목은 가장 우선 순위에 있다. 부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당신을 먼저 돌봐야한다. 특별히, 당신에게 자녀가 있다면 말이다.
셀프 케어란 무엇인가? 충분히 수면을 취한다. 잘 챙겨 먹는다. 운동을 한다. 즐거운 활동을 한다. 이는 불가능해보일 수 있다. “도대체 언제 그런 시간을 내지요?” 하지만 충분히 노력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일들이다. 처음 자신 만을 위한 시간을 내려 할 때, 이기적으로 느껴지거나 죄책감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당신의 자녀와 부부 관계에 좋은 결과를 만들어 줄 것이다.
예1.
남편에게 아이들을 데리고 함께 간단한 장을 봐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30분 이라는 짧은 시간이지만 충전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예2.
차를 몰고 나가 짧은 드라이브를 즐기고, 잠시 멈춰 일기장에 감정을 쏟아내도 좋다.
2. ADHD는 항상 존재하는 문화 차이로 받아들여라
국제 결혼을 한 부부들은 문화 차이를 극복해야한다. 이들이 서로에게 적응하는 방식은, ADHD 배우자와 결혼한 당신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그들은 옳거나 틀리지 않았다. 그들은 다르며, 우리와 항상 함께 할 것이다. “고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ADHD로 인한 성향을 우리의 관계 안에 잘 융합해야 한다. 이러한 생각은 당신을 덜 공격적으로 만들 것이다. 배우자들의 행동은 당신을 직접적으로 향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가 당신을 사랑하지 않거나 신경쓰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는 전혀 다른 세계에서 전혀 다른 관점으로 살고 있는 것이다.
3. 경계선 1) 경계선을 설정하고 유지하라
예 1.
Kaye의 남편은 헤드셋 사용에 불편함이 있어, 남편이 전화를 걸면 말을 알아듣기가 힘들었다. 그녀는 마침내 안들린다는 말을 반복하는 대신, 전화를 끊었다. 남편은 다른 핸드폰으로 전화하거나 문자를 보내야만 했고, 이는 효과적이었다. 남편은 문제를 신경썼다. 싸움을 하거나 협박을 할 필요가 없었다.
예 2.
Angela의 남편은 매번 약속에 늦고 꾸물거렸다. Angela는 약속에 늦으면 남편이 제 시간에 낮을 수 있도록 책임져야했다. 그녀가 더이상 약속 시간을 챙기지 않겠다고 말하자, 남편은 불평했고 논쟁을 벌였으나 Angela는 물러서지 않았다. 남편은 시간을 지키기 위한 책임을 지게 되었다.
3. 경계선 2) 투명한 규칙 만들기
분명하고, 지속적인 규칙을 만들어라. 다음은 성공적이었던 규칙들이다.
- 당신은 ADHD를 핑게로 무례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 어떤 충동적인 행동을 했다면 바로 사과를 한다.
- “약속할게.. 내가 ~ 할게”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다. 우리는 둘다 당신이 결국 실수할 것을 알고 있다. 그러면 당신이 기분이 좋지 않고, 죄책감과 수치심이 느껴질 것이며 나는 화가 날 것이다. “이걸 앞으로 1달 동안은 하지 않을게”라고 말하는 편이 더 낫다. 혹은 “내가 이 행동을 또 하면, 그때 당신은 나를 혼내도 돼”
- “이번 주에 영화보러 가자”라고 말하는 것은 약속이 아니다. 달력에 적어 놓아야 약속이다. 반대로 약속하지 않은 것을 달력에 적어서는 안된다.
- 논쟁이 너무 과열되면 “지금은 그만 싸우고, 다음에 다시 이야기하지” 등의 약속된 말을 정하자. (자세한 내용은 5 항목 참고)
- 나는 당신의 알람 시계나 달력이 아니다. 당신이 어디론가 제시간에 가야한다면 그것은 당신의 책임이다.
- 내게 말할 때, 제 3자가 당신의 대화를 듣고 있다고 상상해라. 누군가 당신의 말을 듣는다면 좀더 잘 대할 것이다.
4. “다음에 다시 이야기하자”
갈등을 낮추는 것은 어떤 부부에게나 중요한 기술이다. 이는 논쟁이 격해지면서 나타날 수 있는 언어적/시각적 신호나 무한 사이클을 도는 것을 멈출 수 있다. 당신의 배우자가 ADHD라면 “다음에 다시 이야기하자”라고 말한 뒤, 상황을 종료하고 다시 대화를 안하게 된다. 때문에 당신은 다음에 다시 이야기할 날짜와 시간을 정하고 대화를 해야한다.
5. 휴가 계획 세우기
당신은 ADHD 배우자에게 몇 개월 전부터 여름 휴가 계획을 물어봤을 것이다. 그는 언제나 바쁘고, “곧” 계획을 세우겠다고 말한다. 어느 시점에서, 당신은 혼자 결정하고 계획을 세운다. 남편은 이를 알게 되고 기분이 나쁘다. 당신이 이미 비행기표와 호텔 예약까지 마쳤다고 하더라도 배우자는 계속 연기하면서 비행기를 놓치도록 만들 수 있다.
여름 휴가 계획을 위해서는 먼저, 배우자가 함께 휴가를 갈지 안갈지를 분명하게 해두어야 한다. 그리고 배우자에게는 2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여, 본인이 계획에 참여하였다는 기분을 느끼게 해준다. 이웃과 함께 휴가를 떠나, 아이는 친구들과 어울려 놀게 하고 당신은 친구들과 대화할 수도 있다.
6. 기대치를 조절하라.
ADHD와 결혼한 배우자들은 롤러코스터에 탄 것과 같다. 그리고 이는 재미있지도 않다. “더 잘할게”라는 말을 했지만 6개월 후, 돌아보면 아무 것도 변한 것이 없다.
우리가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라. ADHD 배우자와의 가장 안좋은 상황도 일시적일 것이다. 그리고 어느 날, ADHD 배우자가 약속을 지키고, 당신의 기분을 고려하고, 본인의 일을 하는 등 상황이 좋아져도 이 것이 영원하지 않다는 것을 받아들여야한다.
이는 어렵고 슬프다. 어떤 이들은 좋은 순간을 즐기지 않으며 언제 바닥으로 떨어질지 대기한다고 한다. 어떤 이들은 좋은 순간을 즐기지만, 이 변화가 영원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당신은 업 앤 다운을 기대하라. 그리고 당신의 배우자에 대한 기대를 현실적으로 가져야한다.
7. 분명하게 말해라
화장실 거울에 오늘의 할 일을 적은 포스트잇을 붙여라. 서랍이나 캐비넷에 무엇이 들었는지 라벨지를 붙여라. 남편이 쉽게 물건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누가 저녁을 만들 것인지 정해라. 종이 달력이건 앱을 사용하건 달력을 공유하라. 약속은 재확인해라.
커뮤니케이션은 양 쪽 모두 정직하고 직접적으로 해라. “나는 너가 ~을 했으면 좋겠어” “나는 너가 말하는 의미를 모르겠어” “나는 너를 사랑해”
출처 : ADDA(Attention Deficit Disorder Association)